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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분석으로 쇼핑몰 고도화하기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구매고객이 어떤 루트로 물건을 구매했는지 궁금하실 때가 있으실 거예요. 특히 여러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시다면 광고비 대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마케팅 분석은 필수입니다. 저는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때, 마케팅 분석에 있는 툴도 정말 어려웠어요. 아무래도 눈에 익은 툴이 아니었고, 이것저것 숫자와 통계치가 나와 있으니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처음에는 마케팅 분석을 하지 않고, 키워드 광고와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만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내가 올바른 광고 집행을 하고 있는것인지 판단이 서지 않았고, 결국 저는 마케팅 분석 툴을 하나씩 익혀나가기 시작합니다. 시작해보니 절대 걱정할 만큼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이 스마트 스토어의 마케팅 분석은 초보자분들께서도 쉽게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걸 토대로 통계 분석을 해나가시면 더욱 어려운 플랫폼의 분석도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그 기능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케팅채널별 유입수

내 쇼핑몰의 고객들이 어디를 통해서 얼마나 들어오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별, 주별, 월별로 보실 수 있는데요.

각 색상별로 사이트 검색광고(키워드 광고), 네이버 검색,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쇼핑 검색, 네이버 페이 (대부분 이전 구매 목록을 통해 유입되어 재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메인, 웹사이트의 비중이 나타납니다. 위의 쇼핑몰에서는 키워드 광고와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그만큼 고객들이 내 쇼핑몰에 유입되는 접점이 없는 것입니다. 노출이 되어야 판매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내가 키워드 광고를 집행함에도 키워드 광고를 통한 유입수가 적다면, 그 효율을 처음부터 다시 따져 봐야 합니다. 랜딩페이지든지 설명 문구든지 분명 어떤 문제점이 있기에 키워드 광고를 진행함에도 유입수가 늘지 않는 것일 테니깐요. 여러 시도를 하셔야 가장 좋은 방법을 도모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키워드 광고 역시 설명문구나 랜딩페이지 등을 계속 바꾸어서 집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케팅 채널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기여도 추정) / 비용 및 ROAS (기여도 추정)

위 쇼핑몰에서는 네이버 페이,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쇼핑을 통해 유입된 사람이 결제를 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 위에서 설명했듯,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반드시 분석해야 합니다. 

키워드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 (기여도 추정)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키워드는 제가 임의로 삭제했으니, 이를 감안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고객이 PC로 들어왔는지 모바일로 들어왔는지 그리고 어떤 네이버의 서비스를 통해 유입이 되었는지까지 나옵니다. 뿐만 아니라 각 키워드마다 각 몇 명의 고객이 몇 번 내 스토어를 방문했으며, 그 사람들이 내 상품 페이지를 몇 번 봤는지까지 알 수 있지요. 제 쇼핑몰의 경우에는 이 페이지수가 높게 나오면 그 주에는 대부분 결제가 이루어지더라고요.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내 스토어를 방문한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입니다. 키워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대부분 그 키워드에 맞게 내 상품이 검색되어 유입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어떤 때에는 전혀 상관없는 키워드에도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비자가 유입된 키워드는 어떤 것이든 유의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늘 소비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상품을 검색하는지 염두에 두시고 그것을 내 상품 키워드로 사용해주세요. 지금까지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 분석 툴로 내 쇼핑몰을 고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처음부터 한꺼번에 모든 것을 알려고 하시는것보다, 쇼핑몰을 운영해 나가면서 마케팅 분석을 해나 가시는 것이 키워드의 정확성은 물론 효율까지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