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스마트스토어 상품찜, 소식받기와 매출의 상관관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판매자분들이 신경 쓸 수밖에 없는 것이 바로 스토어 찜 수, 톡톡 친구 수, 상품 찜 수, 소식받기 수입니다. 이 때문에 요즘은 이 수를 올려주는 대행업체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찜 하나당 300원 정도라고 하는데, 이런 서비스까지 나온 것을 보면 분명 이것들이 물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스토어 찜 수 & 상품 찜 수 & 소식받기 수& 톡톡 친구 수는 매출에 영향을 줄까? 

당연히 영향을 줍니다.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두 개의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정말 아무것도 몰라서 이 스토어 찜 수와 상품 찜 수를 올리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그런데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고, 심지어 어떤 소비자는 게시판에 현재 운영하고 있는 스토어인지를 묻기도 했습니다. 그때 정말 큰 충격을 받았는데요. 이 때문에 저는 스토어찜 수와 상품 찜 수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스토어찜 수, 상품 찜 수, 소식받기 수, 톡톡 친구 수 등은 당연히 신뢰성에 영향을 줍니다. 상품찜이 1인 스토어와 1,000인 스토어 둘 중에서 여러분은 어떤 스토어에서 물건을 믿고 구매하실 건가요?  그렇다고 저는 대행업체를 통해 간단하게 구매하는 것은 결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뷰징의 위험 때문입니다. 블로그처럼 각 스마트 스토어도 지수라는 게 있는데, 이 지수에 따라 쇼핑 검색 상위에 노출됩니다. 이 지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판매수, 리뷰수, 체류시간 등이 있고 여기에 스토어 찜 수, 상품 찜 수, 소식받기 수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한꺼번에 대행업체를 통해 이를 구매하게 되면, 네이버는 이를 어뷰징으로 판단하여 스토어의 지수는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정석적으로 차근차근 그 수를 높여나가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네이버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 

또 특정 게시판에서 품앗이 개념으로 상찜, 소임 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당연히 특정 URL을 통해 이것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네이버 입장에서는 이를 어뷰징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제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소비자가 스토어에 방문해서 그 스토어를 구경한 후 상품 찜과 스토어 찜을 누르는 과정에는 당연히 긴 체류시간이 바탕이 됩니다. 약 3분 정도로 판단되는데요. 이처럼 네이버는 여러가지 측정 방법으로 우리의 스토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늘 우리는 이를 유의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스찜, 상찜수를 늘릴 수 있을까? 

간단합니다. 소비자에게 혜택을 줘야합니다.  소비자가 스토어 찜과 톡톡 친구를 맺으면, 할인 쿠폰을 주면 됩니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그저 스토어찜수만을 받기 위해 형식적으로 쿠폰을 발행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소비자들은 굉장히 현명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금방 눈치챕니다. 최소 구매금액이 10만 원일 때 천 원을 할인한다면, 어떤 소비자가 이것을 혜택으로 받아들일까요? 그렇기에 실제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준다는 생각으로 현실성 있는 할인 쿠폰을 발행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스토어 찜 수, 상품 찜 수와 매출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쇼핑몰 운영 시 요령보다는, 정석적으로 하나하나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