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바이럴로 내 상품 지속적인 매출 상승 도모하기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광고는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불립니다. 어떤 회사가 소비자의 힘을 빌려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려고 하는 마케팅 방법인데요. 큰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도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인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바이럴 마케팅의 예로 허니버터 칩을 들수 있습니다. 기억하시나요? 허니버터칩 대란사건. 공장에까지 사람들이 몰려가 계약을 해올 만큼 아주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허니버터칩을 먹어본 한 소비자가 아주 맛이 있다며 인터넷에 글을 올렸고 이것이 순식간에 퍼져나가 귀하신 몸이 되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활용되는 분야 

바이럴 마케팅은 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이 바이럴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특히 보수적이고 입소문에 민감한 교육분야에까지 바이럴 마케팅이 진출한 것을 보면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아는 사람 입으로 들은 정보는 무의식 중에 신뢰하게 되는데, 저는 이 바이럴 마케팅이 이와 비슷한 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중점적으로 바이럴 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무엇을 중점적으로 바이럴 해야 할까요? 당연히 소비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혜택에 중점을 두면 됩니다.할인 혜택이나 이벤트 내용, 내가 얻을 수 있는 이익 등을 장황하지 않고 간략하게 핵심만 언급해주면 됩니다. 저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할 때 그 플랫폼에 맞는 페르소나를 갖추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맘 카페에서는 정말 내가 엄마 같은 어조로 상품을 소개해야 받아들이는 사람이 거부감 없이 상품을 광고할 수 있는데,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먼저 그 카페의 분위기나 주된 이용 연령층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이들의 관심사들을 파악하여, 좋은 혜택이 왔을 때 이를 바이럴 하면 굉장히 큰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바이럴 해야 할까요? 

관심사별로 사람들이 모여있는 카페나 커뮤니티를 추천드립니다. 혹은 블로그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전화영어 과외에 관한 포스팅으로 댓글이 300개 넘게 달려있는 블로그를 본 적이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약 1년 동안의 과외 경험들을 체계적이고 자세하게 풀어나간 글이었는데요. 이 글 하나로 그 전화영어 업체는 굉장한 바이럴 효과를 얻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전문성 있는 분야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바이럴 마케팅은 적은 돈으로 지속적인 매출을 발생시켜 줌은 물론 그 업체의 신뢰성까지 구축시켜 줍니다. 또한 저는 세일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에 바이럴 해보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내 상품 중 정말 최고의 할인 혜택을 주는 것이 있다면, 세일 게시판을 이용하면, 글 하나로 큰 매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의 바이럴 마케팅 경험담 

저는 이 바이럴 마케팅만큼은 광고주분께서 직접 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광고 대행사에게 맡기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겠지만, 내 상품을 가장 잘 알고 이를 사람들에게 자세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사람은 결국 나였습니다. 또한 댓글을 통해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큰 할인 혜택을 주는 한 가지 상품을 바이럴 했는데, 많은 분들이 실제 구매까지 해주셔서 그 날 매출이 껑충 뛴 경험도 있습니다. 내가 직접 한 바이럴 마케팅은 나의 수고는 제외하고는 전혀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경제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이 과정에서 댓글 반응을 유의해서 보셔야 하는데요. 초반부의 댓글이 상품에 대해서 부정적인 여론을 형성하게 되면 그 상품의 매출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초반부에 긍정적인 댓글을 유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댓글의 힘은 굉장히 세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각 커뮤니티나 카페가 요구하는 등업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부분 게시판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몇 가지 등업조건이 필요한데, 점점 어려워지는 추세라 시간을 두고 노력을 기울여야 등업조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내 상품을 알릴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