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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키워드 광고의 기초와 활용방법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포털 창에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 결과들을 비교해 원하는 것을 구매합니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광고를 키워드 광고라고 하는데 흔히들 파워링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광고주는 소비자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들을 미리 추가해놓고, 소비자가 이 키워드들 중 하나를 클릭하면, 광고주가 미리 설정해놓은 랜딩페이지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광고주의 광고비가 차감되는 것이 키워드 광고가 운영되는 방식입니다. 광고주는 키워드 광고를 통해 상품 노출을 높일 수 있고, 판매를 증진할 수 있게 됩니다. 특정 키워드 하나를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주들이 많은 경우에는 높은 광고비를 책정한 순서대로 광고가 노출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강아지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 화면입니다. 여기에서 65개 파워링크 더보기라는 글을 하단에서 볼 수 있는데, 이는 강아지라는 키워드를 광고하는 광고주가 화면에서 보이는 것 이외에 65개 업체 더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파워링크 광고는 네이버 첫 화면뿐만 아니라 블로그 본문 중간 부분이나 하단 부분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관련 키워드가 나와있는 블로그의 내용에  맞춰져 광고가 송출됩니다. 인기 있는 키워드의 경우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클릭당 몇천 원에서 몇만 원까지 많은 광고료가 소진되므로, 키워드 운영 계획을 철저하게 수립하여야 합니다. 

키워드 광고의 장점 

제가 생각하는 키워드 광고의 장점은 광고비만 지출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키워드 광고는 소비자가 원하는 결과를 노출시켜 주므로, 광고의 효율은 당연히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단점 

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높은 광고비입니다. 같은 상품이 대부분인 키워드에 내 상품이 최저가가 아닌데 키워드 광고에 높은 광고료를 지출한다면, 이는 광고비를 그냥 버리는 것이나 다름없겠습니다. 또 예산을 제한하거나 균등 배분하여 노출시키지 않으면, 광고의 효율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슈성 키워드의 경우 구매의사가 없는 사람들도 호기심에 그 키워드를 검색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점을 꼭 유의해야 합니다. 

키워드 광고에서 중요한 것 

첫번째 설명 문구입니다. 소재를 등록할 때 제목은 15글자 이내, 설명은 45글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에는 반드시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할인이나 어떤 혜택, 사은품 등의 정보를 노출해야 합니다. 1등, 최고 등의 수식어는 담당자에게 그를 입증할만한 서류를 제출해야 하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랜딩페이지입니다. 소비자가 키워드 광고를 클릭했을 때 떨어지는 url값이 바로 랜딩페이지입니다. 소비자가 '필통'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했는데 '스테이플러'가 나온다면 원하던 상품이 아니기에 당연히 이탈률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이 랜딩페이지를 잘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광고비를 아끼기 위해 저는 한 키워드당 한 상품의 랜딩페이지가 아니라 쇼핑몰의 결괏값을 랜딩페이지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효율이 괜찮게 나오고 있어, 특히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세 번째는 이미지입니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속한 몇 개의 광고에서는 왼쪽에 이미지가 함께 나옵니다. 

 

키워드 광고- 이미지 부분 

이미지가 있는 키워드 광고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 광고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이곳에 키워드와 관련된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이미지를 삽입한다면 클릭률은 더욱 높아집니다. 

마지막은 정확한 키워드입니다. 가장 중요하면서도 키워드 광고의 기본입니다.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키워드 추가 프로그램에서는 연관 키워드를 이용하여 각 키워드들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으니, 이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네이버 트렌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키워드를 확장시켜 나갈 수도 있습니다. 미리 트렌드를 예측하여 미리 그 키워드를 선점한다면 효율 또한 매우 높게 나옵니다. 

마치며... 

키워드 광고를 대행사에 맡겨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내가 어느 정도 관련 지식이 있어야 이들이 잘 운영하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꼭 이 키워드 광고만큼은 직접 공부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