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블로그 운영 방법

 

블로그 마케팅이란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자그마한 사업체부터 큰 회사, 심지어 개인까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중요한 마케팅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내가 얻은 것 

브랜딩을 원하는 개인이나 사업체에게 가장 최적화 된 것이 블로그 마케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역시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수익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인데요. 이 과정에서 나름의 성과도 있었고, 유의미한 수익도 발생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았더라면 제가 알 수 없었던 귀한 경험들을 이 과정에서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발생시킨 수익은 첫번째 애드포스트를 통한 광고수익, 두 번째 물건 판매를 통한 수익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수익은 디지털 마케팅 관련 지식에 관한 것인데, 저의 성과를 E-book으로 만들어 이를 판매해 나갈 예정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도 운영 중인데, 여기에서 발생한 수익 또한 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분들에게서 발생한 것도 일부 있기에 블로그를 통해 꽤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 수익 

제가 세달 동안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애드포스트 수익 그래프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한 것은 약 세 달 반 정도인데, 이렇게 유의미한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5월에서 6월은 특히 급격하게 광고수익이 증가했습니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을까요? 제가 가장 중점을 둔 것은 당장의 수익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저는 바로 한 분야에 특화된 전문성이 갖추어진 퀄리티있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성 있는 글 하나는 분명 사람들에게 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소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전문성이라 함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을 말합니다. 내가 느낀 점 같은 일기를 블로그에 계속해서 적는다면, 사람들은 그 블로그에 들어오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은 블로그를 통해 어떤 이익을 얻고자 합니다. 그것이 정보이든 정서적 공감이든 어쨌든 사람들은 블로그를 통해 어떤 유의미한 것들을 얻으려 하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적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저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이웃수를 늘려라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기 위해서는 약 700-800명 이상의 이웃수가 필요합니다. 이때 네이버의 서로이웃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서로 이웃 기능은 내가 당신을 이웃으로 추가할 테니, 당신도 나를 이웃으로 추가해달라는 것입니다. 서로 이웃 신청이 왔을 때 수락을 누르면 서로가 서로를 이웃으로 추가하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내 글에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에게 서로이웃을 신청해야 한단 것입니다. 반대로 바꾸어 생각해보았을 때, 내가 전혀 관심없는 주제의 글을 발행하는 사람이 이웃 신청을 한다면 당신은 이를 수락할 것인가요? 처음에는 수락한다고 할지라도, 새 글이 올라온다 해도 선뜻 읽지는 않을 것입니다.그러므로 내 블로그의 주제에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에게 가서 서로이웃신청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약 3개월 반동안 꾸준히 하루에 시간을 내어 서로 이웃을 신청했고, 현재는 1,100명이 넘는 이웃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그 사람이 당신 앞에 있는 것처럼 친절하게 대해라.

이렇게 맺어진 서로이웃들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그 이웃들이 내 앞에 있는 것처럼 진심을 담아 대해야 합니다. 아무리 온라인이라 할지라도 진정성 있는 댓글은 분명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어떤 호의를 받았을 때 반드시 이를 보답하려 노력합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댓글을 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공감 버튼보다는 댓글 하나를 적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편인데요. 내 글에 공감 버튼을 누른 사람을 기억하실 수 있나요? 매 글마다 댓글을 달지 않더라도 진정성 있는 댓글 하나에 사람의 마음은 움직이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잘 형성된 이웃들은 서로의 블로그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력한 네트워크로 자리 잡습니다. 

3. 전문성을 갖추어라 

블로그 운영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전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적는 글은 최소한 내가 전문가라고 판단될 때 적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글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조금만 읽어봐도 이 사람이 잘 알고서 적은 것인지 아니면 정말로 잘 아는 것인지 금방 구분해 냅니다. 그렇기에 글 두 개를 적는 것보다 전문성이 갖추어진 글 하나를 적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즘 네이버 블로그는 전문성 있는 하나의 분야에 대해 글을 적는 블로그에 더욱 후한 점수를 주기 때문에 더욱 우리는 전문성있는 글들을 적어나가야 합니다. 종합해보면 전문성있는 글들을 연재해나가며 이웃들과 진정성있는 소통을 이어나간다면 분명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