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스마트스토어로 무엇을 팔아야 할까? 쇼핑몰 아이템 정하기

유튜버 신사임당의 다마고치 프로젝트로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습니다. 저는 약 2년전부터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스마트 스토어의 인기가 높아진 것을 제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급속하게 증가한 트래픽으로 인해 상품등록 과정이 굉장히 오래 소모되어 일주일 정도 상품을 올리지 못한 적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스마트스토어 열풍을 지켜보며, 회사를 다니는 분들이 추가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부업거리를 무척이나 찾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탁판매나 해외구매대행의 경우에는 내가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얼마든지 발주만 넣으면 물건을 판매할 수도 있으니 이런 열풍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지마켓, 옥션, 쿠팡, 11번가 등 여러 쇼핑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스토어에 많은 관심이 쏠린 것일까요? 

스마트 스토어의 장점 

1. 수수료가 싸다. 

카드는 3.74%, 계좌이체 1.65%, 무통장 1%, 휴대폰 3.85%, 네이버 페이 3.74%에 네이버 쇼핑 연동 수수료 2% 만이 부과되어 쇼핑몰 수수료가 타 쇼핑몰 대비 굉장히 저렴함을 알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이 수수료로 빠져나가는 돈이 굉장히 커, 마음이 쓰릴 때가 많은데요. 스마트 스토어는 수수료가 그리 크지 않아, 초보자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2. 스마트스토어 툴을 다루기 굉장히 쉽다. 

 

 

스마트 스토어는 초보자도 정말 쉽게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이용자 친화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센터 또한 굉장히 친절합니다. 유선상담은 물론 톡톡 상담까지 단 한 번도 스마트 스토어 고객센터를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가졌던 적이 없었습니다. 판매자가 이런 좋은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플러스입니다. 왜냐하면 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당연히 예상하지 못했던 이슈들을 만날 수 있는데, 이때에 좋은 상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스토어를 무리 없이 운영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된다.

이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으로 물건을 검색할 때,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가격 비교 후 구매합니다. 그런데 스마트스토에 물건을 올리면 바로 이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됩니다. 

어떤 판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노출수 대비 높은 클릭율이 필수입니다. 이런 점에서 스마트 스토어는 많은 소비자가 검색하고 있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할 수 있단 점이 큰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이 스마트 스토어에 어떤 물건을 팔아야 할까요? 스마트 스토어의 성공을 결정짓는 것들은 당연히 다양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아이템을 팔아야 할까? 

1.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내가 잘 알아야 다른 사람에게 잘 설명해줄 수 있고, 이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판매자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것들을 묻습니다. 저 또한 제가 잘 알고 좋아하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판매했지만 예상하지 못한 소비자의 질문을 받고, 굉장히 놀란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내가 물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CS문제에 잘 대처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전혀 관심없는 분야의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금세 흥미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내가 어느 정도 잘 알고 관심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2. 가격 경쟁하지 않을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생활 필수품의 경우 박리다매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자가 박리다매 상품으로 승부를 볼 가능성은 사실 거의 없습니다. 당연히 저렴한 가격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분들은 그렇게 판매하면 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렇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가격 경쟁하지 않을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3. 깨지거나 유통기한이 있는 물건을 지양합니다. 

초보자분들께서 처음에는 욕심으로 무엇이든 다 팔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악성재고를 떠맡을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누가 봐도 초보 판매자인 내게 무작정 아이템을 준다는 업체는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식품 같은 아이템은 유통기한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지나버리면 상품가치가 0으로 떨어지고 이를 처분하는 비용과 창고비용까지 소모되므로 굉장히 조심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4. 사이즈가 여러개이거나 유행을 타는 아이템은 지양합니다.

초보자가 무작정 시작하면 안 되는 아이템이 바로 여성의류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일단 굉장히 까다로운 아이템이며 유행을 타기 때문인데요. 유행이 지나버린 아이템은 그대로 폐기할 수밖에 없고, 유행이 지나는 속도 또한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로운 아이템이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다루기 어려운 아이템은 초보자들에게는 굉장히 무리이므로 지양하도록 합니다. 

너무 고민만 하지 말고, 일단 팔아보세요! 

지금까지 어떤 아이템을 팔아야 할 할지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아이템을 선택해야 할지는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저 또한 어떤 아이템을 판매해야 할 지 굉장한 고민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인터넷 검색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까지 가서 아이템 조사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초보 판매자이기에 가격경쟁에서 이길 수 없음을 깨닫고, 남들이 팔지 않지만 이익을 많이 남길 수 있는 그런 아이템을 찾으려 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여러가지 노력을 하시되, 너무 생각으로만 고민하지 마시고, 작은 것이라도 일단 팔아보면서 그 감을 익혀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