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나의 쇼핑몰 브랜딩한 방법을 공유해요!

요즘은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브랜딩 콘셉트가 정말 중요합니다. 특색 있는 쇼핑몰만 살아남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지 모릅니다. 저는 쇼핑몰을 운영하기 전 관련 강의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곳에서 만난 강사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했던 말이 있습니다. 바로 '전문화된 몰'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이것저것 잡다한 것을 하나의 몰에 판매하다 보면, 소비자들은 그 쇼핑몰만의 특색을 찾지 못하고 이는 재방문율 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품목을 최소화하여 전문몰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내 쇼핑몰을 전문몰로 인식할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전문성있는 아이템과 브랜딩입니다. 아이템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통해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로고는 필수 

쇼핑몰 로고는 가장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로고만 제작해주는 회사가 따로 있을 정도이니, 로고가 없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꼭 만드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내 쇼핑몰을 대표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쉽게 기억될 수 있는 그런 로고를 만들면 되는데요. 뭐 그렇게 대단한 디자인이 들어갈 필요도 없고, 그저 내 상호와 내가 판매하는 아이템이 잘 드러나도록 해주면 됩니다. 

배너, 썸네일 등 통일화된 디자인요소 넣기 

쇼핑몰에 들어가는 배너들 역시 빠짐없이 제작하여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예전에는 포토샵을 할 수 있는 사람들만 배너를 만들었는데요. 요즘은 무료 디자인 툴이 굉장히 잘 되어있기 때문에, 저 역시 무료 디자인 툴을 사용해 배너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쉽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누구나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내 로고에 사용된 컬러들을 주되게 이용해서 눈에 쉽게 들어오는 디자인 요소들과 광고 문구를 간략하게 넣어주면 됩니다. 

스티커 제작하기 

저는 로고를 이용해 스티커도 제작했습니다. 손바닥 정도 되는 작은 사이즈에 원형 모양 스티커인데요. 이 로고 스티커를 이용해 택배 박스에도 붙이고, 패키징용 박스와 비닐 패키징에도 부착하고 있습니다. 이를 받아본 소비자들은 모두 선물 받은 느낌이 들었다며 굉장히 만족해주셨습니다. 예쁜 로고를 이용한 스티커는 소비자들에게 제 쇼핑몰 아이덴티티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손편지 

배달대행업체를 이용해 음식을 배달하다보면, 손편지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이때 굉장히 감동받아서, 무조건 좋은 리뷰를 남겨주는 편입니다. 저 역시 그렇기에 제 쇼핑몰의 구매고객들에게 짧지만 꼭 손편지를 보내는 편입니다. 내용은 모두 같은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구매한 품목에 따라 다양합니다. 어쩔 때에는 이런 과정이 귀찮을 때도 있지만 좋은 리뷰를 볼 때마다 뿌듯하기도 하고 보람 있기도 합니다.